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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개념과 배경

SNS의 배경과 개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알아야 할 개념이 있습니다. 바로 소셜 미디어의 개념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여러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관점 등을 사로에게 공유하고 함께 참여하며 활용합니다. 따라서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온라인 툴과 미디어 공간이 됩니다.

 

소셜 미디어는 하나의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자체적으로 활동하고 성장하기 때문에 소비자와 생산자의 기본적인 원리에 의해 동작하지 않습니다. 양방향성을 기본으로 활용하여 사람들이 활동하고 참여하여 정보를 공유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용자들이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미디어를 소셜 미디어라고 부릅니다.

 

 

 

 

소셜미디어

소셜 미디어란 웹 2.0 시대의 도래에 따른 소셜 네트워크의 기반 위에서 이용자의 경험, 생각, 의견, 관점 등을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의 다양한 형태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의 정보를 공유합니다.

 

다른 사람과의 유대관계를 생성하고 확장시키고 공유하는 온라인 공간을 뜻합니다. 사람은 물리적으로 집 안에 있어도 생각과 의견이 인터넷상에서 활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기 때문에 생산과 소비의 일반적인 메커니즘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서로 간의 자발적인 참여와 정보의 공유로 양방향 정보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블로그, 위키, 멀티미디어 콘텐츠 공유 서비스와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가상현실까지 포함하는 새로운 양방향성 기능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입니다. 또한, 교호 네트워크 서비스 또는 교호 네트워크 사이트보다는 이제 약칭으로 SNS로 더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소셜 네트워크라고 많이 불렸으나 이제는 약자로 많이 불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인터넷 등 웹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여 사회적⦁학문적⦁경제적으로 커다란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거래의 발전으로 SNS는 그 영향력이 날로 커져가고 있습니다.

 

 

 

 

SNS의 출현

SNS가 출현하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최근 새로운 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하여 서비스의 종류와 방법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다양하여 SNS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사람마다 각기 다르게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또한, 같은 서비스라 할지라도 국가⦁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실행되는 모습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이 또한 SNS를 정의하기에 어려운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국가마다 이 SNS를 사용하는 방법이나 양상이 많이 다릅니다. 위키피디아는 SNS를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교호적 관계망이나 교호적 관계를 구축해 주고 보여 주는 온라인 서비스 또는 플랫폼으로 정의합니다.

 

보다 이론적인 관점에서는 보이드와 엘리슨의 정의가 대표적인데, 이들은 SNS를 개인들로 하여금 특정 시스템 내에 자신의 신상 정보를 공개 또는 준공 개적으로 구축하게 하고, 그들이 연계를 맺고 있는 다른 이용자들의 목록을 제시해 주며, 나아가 이런 다른 이용자들이 맺고 있는 연계망의 리스트, 그리고 그 시스템 내의 다른 사람들이 맺고 있는 연계망의 리스트를 둘러볼 수 있게 해주는 웹 기반의 서비스라고 규정합니다.

 

 

어떤 보는 관점에 따라 정의는 각기 달라지지만, 정의들에서 공통으로 지적되는 요소는 웹 사이트라는 온라인 공간, 대인 관계의 형성 및 유지, 관계망의 구조, 관계망의 파도, 정보의 교류 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SNS는 웹 사이트라는 온라인 공간에서 공통의 관심이나 활동을 지향하는 일정한 수의 사람들이 일정한 시간 이상 공개적으로 또는 비공개적으로 자신의 신상 정보를 드러내고 정보 교환을 수행함으로써 대인 관계망을 형성토록 해 주는 웹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서비스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SNS 이외에 소셜 미디어, 소셜 소프트웨어, 마이크로블로그 등 다양한 용어들이 혼용되고 있지만, 마케팅 기원을 가지고 있는 소셜 미디어나 기술적 측면이 강조되는 소셜 소프트웨어 등에 비해 SNS라는 용어가 보다 중립적이고 포괄적인 것 같습니다.

 

 

SNS는 서비스마다 독특한 기능과 특징을 가지고 있어 SNS의 특징을 포괄적으로 규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SNS를 보는 학문적, 사회적, 산업적 관점들은 각기 SNS의 특정 측면에 주목하고 있고, 이런 점에서 이런 관점들을 구분해 보면 SNS의 특징을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트위터를 중심으로 SNS를 보는 관점은 다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첫째는 SNS를 마케팅 도구로 보는 관점입니다. 일반 기업은 물론 전통적 미디어나 IT 기업에 서도 이런 기능적 활용을 강조합니다.

 

 

둘째는 SNS를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으로 보는 관점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전통에서 흔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은 SNS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과 어떤 차별성과 유사성을 갖는가에 주목합니다.

 

셋째는 SNS를 사회관계망으로 보는 관점으로, 사회학 내 사회관계망 분석이라 불리는 영역의 관점입니다. 이 관점은 네트워크 구조 자체와 구조적 특징을 보여 주는 데 일차적 관심이 있습니다.

 

 

넷째는 SNS를 권력관계 또는 영향력이 드러나거나 행사되는 장으로 보는 관점으로 정치학, 정치 커뮤니케이션 연구 등의 관점입니다. 이 관점은 파워 이용자의 속성과 특성에 주목하여 이를 밝히려고 합니다.

 

마지막은 SNS를 컴퓨터 활용 연구 대상으로 간주하는 관점입니다. 이 관점은 대체로 컴퓨터 과학자들이 SNS라는 사회적 현상을 대상으로 연구하면서 갖게 된 관점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컴퓨터로 처리하여 그 속에서 그 어떤 규칙성을 발견하려고 합니다.